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감증상과 감기증상, 독감과 감기의 차이

카테고리 없음

by expose 2023. 5. 17. 22:55

본문

"독감은 독한 감기이다"

아직도 이렇게 알고 계신가요?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질병입니다. 콧물, 기침, 발열등을 주증상으로 하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에 정도가 더 심해서 동일시 하기 쉽지만 다른 질병으로 분류하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질병인 만큼, 합병증과 치료방법 등도 완전히 다른 것은 당연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필요한 독감을 단순감기 인줄 알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독감과 감기,

두 질병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1. 원인 바이러스가 다르다.

감기와 독감은 원인바이러스가 다른 질병입니다.

1)감기바이러스

감기는 코와 목 등 상기도가 리노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감기바이러스는 약 200여 종이 있습니다.

2)독감바이러스

감기 바이러스와 달리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이러스 하나가 원인입니다. 하지만  증상은 감기보다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C형 세 종류로 나뉘는데, 그 중에서도 A형과 B형이 사람에게 심각한 독감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A형은 전염성이 강하고, 형태변이를 자주 일으키며 페렴등 합병증을 유발하를 성질이 강해 가장 조심해야 할 종류 입니다.

2.증상과 경과, 합병증이 다르다.

1)감기의 증상, 경과, 합병증

감기는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해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1~2주 동안 완만하게 지속되고, 이후 개인의 면역력에 의해 자연치유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독감의 증상, 경과 합병증

독감의 경우, 증상을 방치하면 치명적인 합병증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리면  심하 감기증상에 고열, 두통, 근육통,관절염 등 전신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 자체로 고통스럽지만, 방치할 경우 폐렴, 천식 등의 합병증으로 인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소아 ,65세 이상의 노인, 심장질환자,만성폐질환자,당뇨환자등의 만성질환자 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들과 자주 접촉하게 되는 가족,의료계 종사자 또한 독감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치료방법

1)감기의 치료방법

감기는 충분한 휴식상태에서 2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적을 낫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아주 심하지 않다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하루 세 끼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며, 모을 따뜻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을 복용해 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2)독감의 치료방법

독감은 감기보다 증상이 심각하고 자연면역력 만으로 호전되기 어려워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증상이 나타나고 48시간 이내에 적용해야 효과적 입니다. 유명한 항바이러스제로는 먹는 형태인 타미플루. 주사 형태인 페라미플루가 있으며,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도록 합니다.

 

4.백신의 유무

감기는 보통 개인이 면역력으로 이겨낼 수 있기에 예방백신이 따로 없지만, 독감은 증상이 심각하고 자칫 대유행으로 번질 수도 있기에 예방백신이 연구, 개발 되었습니다.독감예방백신 한번의 접종으로 3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3가 백신과 4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4가 백신으로 나뉘어집니다. 독감백신의 항체가 생기려면 약 2주 정도가 소요되므로 독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인 가을(9월 중순~11월중순)에 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A형 독감과 B형 독감의  차이

독감 중에서도 사람에게 심각한 독감을 일으키는 A형독감과 B형 독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형독감에 걸려 완치 되었어도, B형 독감에 다시 걸릴 수 있으므로 두 독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보통 12월~1월에는 A형 독감이 유행하고 2월~3월 정도에 B형 독감이 유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하지만, 이런 공식들이 점차 깨지고 있는 추세이며 A와B형이 동시에 유행하기도 하고, 3월 이후에도 A형 독감이 유행하는 이례적인 현상으로 독감환자들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A형 독감은 고열과 두통, 관절통, 근육통, 기침 등의 일반적인 독감증상과 함께 심한 무기력감 증상이 나타나고 급성간염을 일으킵니다. B형독감은 유행속도가 느리고 매년 유행하기 보다 몇 년마다 한번씩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증상역시 A형과 비슷하지만 고열이후 중이염이나 폐렴 등의 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사람과 사람으로만 전파됩니다.급성 뿐 아니라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